본문 바로가기

주정차 위반 과태료

안전신문고로 불법 주차 신고는 어떻게 할까?

반응형

안전신문고로 불법 주차 신고하는 방법

 

 

스토어에서 '안전신문고'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폰 바탕 화면에 이런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안전신문고 앱을 구동하면 초기 화면이 이렇게 나옵니다.

 

 

생활불편신고 앱이나 안전신문고 앱이나 GPS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안전신문고 앱은 4대 불법주정차에 대해서만 불법 주차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내용에 보이듯이 4대 불법 주정차 이외의 신고는 일반신고 기능을 이용해주세요. 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많이 헷갈리실 듯합니다.

4대 불법 주정차 신고는 화면에 보이듯이 4대 지점만 신고가 가능합니다. 그 외 황색 실선 점선 위에 주차된 차량에 대해서는 옆에 '일반신고' 눌러서 신고하면 됩니다.

 

화면 오른쪽 1번 유형 선택을 하면

 

 

 

4대 불법 주정차 위반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화전, 교차로 모퉁이, 버스정류소, 횡단보도

각각 위반 유형에 대한 안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전 불법 주차 차량 신고

 

 

주정차 금지 교통안전표지가 설치된 소화전 5M 이내 정지 상태 차량은 상시 신고 가능합니다.

요즘 경계석 및 도로 바닥에 빨간 선이 보일 것입니다. 소화전이 밖으로 설치된 것이 아니라 땅 속에 묻혀있습니다. 그래서 위급한 상황일 경우 뚜껑을 열어 연결합니다. 그런데 그 위에 차량이 주차되어 있으면 호스를 연결하지 못하겠죠?

 


 

2. 교차로 모퉁이 불법 주차 차량 신고

 

 

 

주정차 금지 규제 표시 또는 노면표시가 설치된 교차로의 가장자리나 도로의 모퉁이 5M 이내 정지 상태 차량은 상시 신고 가능합니다.

상세 설명에 보면 교차로뿐만 아니라 도로의 모퉁이에 불법 주차를 할 경우 신고가 가능합니다. 운전하는 사람들은 다 알 것입니다. 코너에 차가 있으면 크게 돌다가 사고 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요.

 


 

3. 버스정류소 불법 주차 차량 신고

 

 

정류소 표지판 좌우 및 노면표시선 기준 10M 이내 정지 상태 차량은 상시 신고가 가능합니다.

다른 지점은 5M 이내지만 버스정류소는 10M입니다. 왜? 라고 한다면 상식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버스는 큽니다. 안에 다수의 승객이 타고 있습니다. 버스정류소 주변에 불법 주차해 놓은 차량 때문에 승객의 승하차가 어려우면? 인도에 버스를 대지 못해 승객이 도로 위에 내리다가 사고가 나면? 불법 주차된 차량을 피해 운행을 하려다가 버스 안 승객이 중심을 잃고 넘어지면?

 


 

 

4. 횡단보도 불법 주차 차량 신고

 

 

 

횡단보도 위나 정지선을 침범한 정지 상태 차량은 상시 신고가 가능합니다.  

잠시 주차시켰는데 왜 단속하냐고 하지 맙시다. 당신도 차에서 내리면 보행자가 됩니다. 횡단보도를 건너는데 차량에 가려져서 보행자의 안전 확보가 되지 않았다면? 

참고로 4대 중점 지역에는 인도 보도블록 위에 주차한 차량도 신고가 가능 여부가 나오질 않았습니다. 하지만 신고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정확한 문의는 해당 지역 구청 주차 단속 관련 부서로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제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법 주차된 차량을 발견했다면 본인의 폰 사진이 아닌, 안전신문고 앱을 구동시켜 사진 촬영을 하여야 합니다.

사진촬영 - 유형 선택이 나옵니다. 위치에 따른 선택을 해주십시오.

 

 

 

생활불편신고 앱으로 신고 시에는 5분 간격으로 사진을 찍어야 하지만 안전신문고 앱으로 신고시 1분 간격으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보면 첫 번째 사진 촬영 후 60초 카운팅을 자동으로 합니다.

 

 

 

 

 

그러면 사진 2장이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사진을 찍을 때는 주변 상황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사진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이 찍은 사진이 차량 주인에게 가기 때문에 버스정류소 근처인지, 횡단보도 근처인지 보이는 게 좋겠습니다.

 

4대 중점 지역을 보면은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지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은 운전자이기 전에 보행자임을 인지하여 시민의식을 가집시다. 그러면 주차 위반 과태료를 받을 일이 없겠죠?

 

그리고 상시 신고 가능하다는 것은 24시간 신고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 말인즉슨 새벽 2시에 사람 안 다닌다고 횡단보도 위에 주차했다가는 불법 주차 위반 과태료 용지 받습니다. 

 

 

 

 

생활불편신고앱으로 주차위반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주정차 위반 과태료 및 주차 위반 과태료 조회 방법

 

서울시 불법주차 단속 문자 알림서비스 신청하기

 

부산시 불법주차 단속 문자 알림서비스 신청하기

 

반응형